잠언 29장 25절 묵상 | 두려움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
잠언 29장 25절은 “사람을 두려워함은 올무를 주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다”라고 전합니다. 사람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묵상을 나눕니다. 잠언 29:25 묵상사람을 두려워함은 올무를 주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할 것이다. (직역성경) 10년 전 아이들과 함께 미국에 갔을 때, 아버지의 눈치를 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였다. 머리가 하얗게 세어 이제 아들을 의지하는…
포도주와 독주, 그리고 용서 – 잠언 20장
잠언 20장 말씀을 통해 포도주와 독주가 사람을 속이는 것처럼, 우리의 분노와 조롱이 삶을 가리운다는 깨달음을 나눕니다. 건망증과 실수 속에서도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닮아가는 삶, 용서와 사랑의 변화를 묵상합니다. 잠언 201 포도주는 조롱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날뛰게 하는 것이므로 누구든지 그것들에 의해 속는 자는 지혜롭지 아니하니라. (흠정역). 나는 오늘 누구를 조롱하였는가, 분하여 날뛰었는가. 밤에, 졸릴 때…
지혜로운 자의 말은 깊은 물, 솟아나는 강이다 – 잠언 18장
잠언 18장 4절 말씀을 묵상하며 지혜로운 사람의 말이 어떻게 깊은 물과 솟아나는 강처럼 생명을 살리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지 살펴봅니다. 참된 사랑과 성령 충만의 언어를 배웁니다. 잠언 184 지혜로운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이고 솟아나오는 강이며 지혜의 근원이다. (직역성경) 성령님으로 내면에 충만한 사람, 그의 입에서는 깊은 물, 솟아나는 강 같은 말들이 나온다. 이웃을 살리고 자신을 살리며…
지혜로운 아들과 오만한 자의 차이 – 잠언 13장
잠언 13장을 중심으로 지혜로운 아들이 아버지의 훈계를 듣는 것과 오만한 자가 꾸지람을 듣지 않는 차이를 묵상합니다. 일상에서의 죄와 순종, 행동으로 증명하는 신앙을 다룹니다. 잠언 131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훈계를 들으나 오만한 자는 꾸지람을 듣지 않는다. (직역성경). 훈계를 듣고 바로 회개하여 고치는 것이 듣는 것이다. ‘그렇게 할게요’ 하고 하지 않으면 그것은 듣지 않은 것이다. 입을 지키는…
이웃을 대하는 태도와 명철한 자의 삶 – 잠언 11장
잠언 11장 12-14절 말씀을 통해 이웃을 멸시하거나 험담하는 삶이 아닌, 명철하고 신실한 삶의 길을 묵상합니다. 성경 66권을 자문관 삼아 살아가는 지혜와 자녀 교육의 교훈까지 함께 나눕니다. 잠언 1112-14 그의 이웃을 멸시하는 자는 생각이 부족한 자나 명철한 사람은 가만히 있다. 험담하고 다니는 자는 비밀을 드러내나 영이 신실한 자는 일을 숨긴다. 전략이 없으면 백성이 쓰러지니 승리는 많은…
자녀 양육과 ‘부지런한 손’의 의미 – 잠언 10장
잠언 10을 중심으로 자녀 양육과 신앙적 책임을 묵상합니다. 부지런함과 방임의 차이, 목자로서의 부모 역할, 실천적 신앙생활에 대한 고백과 적용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잠언 103-5 여호와께서 의인은 굶기지 않으시나 악인들의 탐욕은 밀어내신다. 게으른 손은 빈곤을 만드나 부지런한 손은 부유하게 한다. 여름에 모으는 자는 분별력이 있는 아들이나 추수 때 깊이 잠자는 자는 부끄러운 아들이다. (직역성경). 자녀를 주님 손에…
지혜와 예배로 하루를 채우는 삶 – 잠언 8장
잠언 8장을 통해 주님의 지혜와 예배의 의미를 묵상합니다. 삶의 무게 속에서 회개와 순종으로 하나님을 경험하는 법을 배워 보세요. 잠언 8내 입의 모든 말은 의롭고 그것들 안에는 비뚤어짐이나 굽어짐이 없으니 깨달은 자에게는 그것들 모두가 정직하며 지식을 발견한 자들에게는 바르다. 은 말고 내 훈계를 취하고, 정제된 금보다 지식을 취하여라. (직역성경). 주님의 지혜는 그것을 깨달은 자에게만 꿀 같고…
잠언 5: 삶과 영적 싸움 – 나의 모든 길을 여호와께서 살피신다
잠언 5장 말씀을 중심으로, 인간의 본성과 영적 싸움, 교만과 음란에 대한 성찰을 다룹니다. 나의 모든 길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지켜보시는지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잠언 521 참으로 여호와의 눈앞에 사람의 길들이 있으니 사람의 모든 길을 그가 살피신다. (직역성경) 사람의 모든 길, 즉 나의 모든 길을 그가 살피신다. 성경은 직설적으로 말한다. 사랑스런 네 아내의 젖가슴으로 흡족해하라. 어찌하여…
잠언 4장 23절 묵상: 마음을 지키는 첫 시간, 해가 진 직후의 기도
“잠언 4장 23절을 묵상하며, 세상에 빼앗긴 마음을 어떻게 지킬지 나눕니다. 하루의 첫 시간, 해가 진 직후를 주님께 드리는 기도의 의미를 다룹니다.” 잠언 423 지켜야 할 어떤 것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이는 그것으로부터 생명이 나오기 때문이다. (직역 성경). 나도 습관적인 죄에 빠지는 부분이 있다. 아직도 세상을 좋아하는 영역이 있는 것이다. 바로 영화다. 영화 보고 싶다. 뭐…
잠언 3장: 지혜의 길, 고통을 통한 평안과 부귀의 비밀
잠언 3장은 지혜의 길이 은혜와 평안을 주며, 고통 속에서 평안을 배우는 비밀을 보여줍니다. 다윗과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드러난 참된 승리와 평안을 알아보세요. 잠언 316-18 날들의 길이가 그녀의 오른손에 있고 부귀와 영광이 그녀의 왼손에 있다. 그녀의 길들은 은혜의 길들이고 그녀의 모든 통로는 평안이다. 그녀는 그녀를 붙잡는 자들에게 생명나무니 그녀를 잡는 모든 자는 행복하다고 불릴 것이다. (직역성경).…
잠언 30장의 지혜: 매일 필요한 빵과 감사의 삶
잠언 30장 말씀을 통해 매일 필요한 양식, 감사의 태도, 풍족함 속에서 잊기 쉬운 진정한 만족을 묵상합니다. 잠언 307-8 두 가지 일을 제가 당신께 요청하니 제가 죽기 전에 제게서 막지 마십시오. 허위와 거짓말을 제게서 멀게 하시고 빈곤과 부를 제게 주지 마시며 매일 필요한 빵을 저로 먹게 하십시오. (직역성경). 한 달 먹을 음식이 냉장고에 있다 하여도, 오늘…
잠언 29장 11절: 화를 다스리고 영을 가라앉히는 지혜
잠언 29:11을 통해 화를 내는 순간과 지혜로운 마음의 차이를 배우고, 속사람의 회복과 영적 성장을 경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잠언 291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모든 영을 나오게 하나, 지혜로운 자는 뒤로 가라앉힌다. (직역성경). 화가 납니까? 네, 화가 납니다. 왜 화가 납니까? 이래저래서 화가 납니다. 그래서 화를 내는가, 화를 내고 있는가. 씩씩거렸는가, 콧김이 나오나. 당신은 또 졌다. 뭐,…
잠언 27장 묵상: 내일을 자랑하지 말라, 오늘에 충실하라
잠언 27장의 교훈은 내일을 자랑하지 말고 오늘 주님 앞에서 겸손히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자기 자랑과 교만의 위험, 참된 자존감과 겸손의 차이를 묵상해봅니다. 잠언 271-3 내일을 자랑하지 마라. 참으로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 하지 마라. 이방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 하지 마라. (직역성경). 내일을 자랑하는…
잠언 26장 묵상: 교만과 어리석음, 그리고 말씀 앞에서의 깨달음
잠언 26장은 교만과 어리석음의 위험을 경고하며, 스스로 지혜롭다 여기는 자의 끝을 보여줍니다. 오늘 말씀 묵상을 통해 교만의 견고한 진을 허물고 주님 앞에 겸손히 나아가는 길을 함께 생각해 봅니다. 잠언 2612 너는 자기 눈에 지혜롭게 여기는 사람을 보았느냐? 그보다는 어리석은 자에게 희망이 있다. 16 게으른 자는 판단력 있는 충고자 일곱 명보다 자신을 더 지혜롭게 여긴다. (직역성경).…
잠언 25: 지혜의 꿀처럼 조금씩 깨닫는 삶의 교훈
잠언 25장을 통해 배우는 지혜와 삶의 교훈. 꿀처럼 달콤하지만 한 번에 다 먹을 수 없는 지혜, 원수에게 선을 행하는 의미, 잠언 묵상의 중요성을 풀어봅니다. 잠언 2516 꿀을 네가 발견했으면, 필요한 만큼만 먹어서 네가 그것으로 배를 불려 토해내지 않게 하여라. 21 너를 미워하는 자가 굶주리면, 그에게 빵을 먹이고 그가 목마르면, 그에게 물을 마시게 하여라. (직역성경) 맛있는…
잠언 24장: 지혜로 집을 짓고 미래를 준비하는 삶
잠언 24장 말씀을 통해 지혜가 우리의 삶과 집, 그리고 미래를 세워가는 과정을 묵상합니다. 생업과 준비, 그리고 하나님의 성전으로 지어져 가는 삶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잠언 2414 지혜가 네 영혼에 그와 같은 줄 알아라. 만일 네가 그것을 발견하면 미래가 있고 네 희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직역성경) 지혜로 인해 집이 지어진다. 태초에 온 땅과 하늘들의 기초를 놓은 분도…
잠언 23의 교훈: 부자가 되려는 유혹보다 지혜와 믿음을 선택하라
잠언 23장은 부자가 되려는 헛된 욕심보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지혜를 따를 것을 강조합니다. 좌절 대신 희망을 붙잡고, 가정과 믿음 안에서 참된 소망을 찾는 삶을 나눕니다. 잠언 23장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마라. 네 총명으로 그런 생각을 그만두어라. 17 네 마음으로 죄인들을 질투하지 말고 오직 온종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를 질투하여라. 18 반드시 미래가 있으니 네 희망이 끊어지지 않을…
잠언 21장: 탐욕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삶
잠언 21장23 그의 입과 그의 혀를 지키는 자는 그의 목숨을 환난에서 지킨다. 25 게으른 자의 탐욕은 자신을 죽이니 이는 그의 손이 일하기를 거절하기 때문이다. 26 온종일 그는 탐욕을 내나 의인은 아낌없이 준다. (직역성경) 가만히 앉아서 어떤 댓가 지불도 없이 남의 것을 부러워하는 것도 탐욕이다. 누구는 직장에서, 누구는 기도로, 금식으로 나아가는 이 때에, 성경은 부지런히 빵으로…
부지런함과 탐욕, 하나님 신뢰의 삶 – 잠언 21장
잠언 21장을 통해 입과 혀를 지키고, 탐욕을 제거하며 하나님 신뢰를 쌓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자녀와 가정을 위한 진정한 부지런함과 감사의 삶을 탐구합니다. 잠언 2123 그의 입과 그의 혀를 지키는 자는 그의 목숨을 환난에서 지킨다. 25 게으른 자의 탐욕은 자신을 죽이니, 이는 그의 손이 일하기를 거절하기 때문이다. 26 온종일 그는 탐욕을 내나, 의인은 아낌없이 준다. (직역성경). 가만히…
“한국의 미래, ‘폐허’ 혹은 ‘생명’입니다” – 한 권사의 예언적 비전이 경고하는 대한민국의 결정적 선택
한국의 미래에 대한 담론이 뜨겁습니다. 경제 지표, 인구 절벽, 정치적 갈등 등 수많은 데이터가 우리의 미래를 예측하지만, 마음 한편의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 이 모든 현상의 뿌리를 꿰뚫는 전혀 다른 차원의 미래 예측이 있습니다. 바로 기도 중에 뇌출혈로 쓰러졌던 한 평범한 신앙인이 영적으로 목격했다는 ‘두 개의 미래’에 대한 비전입니다. ‘정미선 권사 간증’으로 알려진…